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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내용은 인프런, 김영한님의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강의를 듣고 작성한 문서입니다.
API를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
리소스?
- 회원을 등록 -> 회원이라는 개념이 리소스
- 등록, 수정 이런 동사는 모두 배제하고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해야한다 수정 members/{id}
- 삭제 members/{id}
- ex) 조회 members/
- 참고 : 계층 구조상 상위를 컬렉션으로 보고 복수단어 사용권장 (member -> members)
- 위의 조회, 수정, 삭제 등을 구별하는 방법 -> 행위로 구분 -> HTTP 메서드로 구분한다.
HTTP 메서드
- 요약정리
- GET : 리소스 조회
- POST : 요청 데이터처리, 주로 등록에 사용
- PUT : 리소스를 대체, 해당 리소스가 없으면 생성
- PATCH : 리소스 부분 변경
- DELETE : 리소스 삭제
- 이외에도 있지만 잘 안씀
1. GET
- 리소스 조회할 때 사용한다
-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는 query-string을 통해 전달 ex) ?q=hello&hl=ko
- 메세지 바디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지만, 지원하지 않는 곳이 많아 권장하지 않음
2. POST
- 클라이언트 -> 서버로 요청을 보낼때 데이터를 같이 줄테니 이걸 처리해라!
- 요청데이터 처리
- 메세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데이터 전달 (요청 메세지 body)
- 메세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기능을 수행한다.
- 주로 신규 등록, 변경된 프로세스 처리 (배달 상태 변경.. 이런거..?)
- 요청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 뜻일까?
- HTML 양식에 입력된 필드와 같은 데이터 블록을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에 제공..
- 게시판, 뉴스 그룹 등 글쓰기 기능
- 서버가 아직 식별하지 않은 새 리소스 생성 ex) 신규 주문
- 기존 자원에 데이터 추가 -> 수정..!
- 이 리소스에 POST 요청이 오면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할지 리소스마다 따로 정해야한다.
- 단순히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과 변경하는 것을 넘어 프로세스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POST를 쓴다
- ex) 주문 -> 결제완료 -> 배달시작 -> 배달 완료 이렇게 프로세스가 변경회는 경우..
- POST를 쓴다고 꼭 새로운 리소스가 생성되는 것이 아님!
- ex) POST /orders/{orderId}/start-delivery
- 이처럼 동사를 잘 안쓰는데 동사를 쓰는 URI(어쩔수 없이) -> 컨트롤 URI -> POST로 많이 처리함
- 다른 메서드로 처리하기 애매한 경우도 POST 사용
- ex) JSON으로 데이터를 넘겨 조회를 해야하는데 GET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
- 애매하면 POST :)
3. PUT
- 리소스를 대체한다. (파일 복사의 느낌)
- 리소스가 있으면 대체, 없으면 생성
-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하여 URI를 지정한다. ex) PUT /members/100 .... {age: 20, name:lee}
- POST는 리소스를 모른다... POST와의 차이점..
- 수정하려는 필드가 전체적으로 있어야함
- {name:lee, age:20} 으로 수정해야하는데, {age:10} 이것만 있으면 name은 null 이 되어버림..
- 데이터는 바디로 보내면 된다.
4. PATCH
- 리소스의 부분변경
- 지원 안하는 서버같은 경우 POST를 쓰면된다
- 데이터는 바디로 보내면 된다.
5. DELETE
- 리소스를 제거한다.
HTTP 메서드의 속성
1. 안전
- 호출해도 리소스를 변경하지 않는다 -> GET
- 안전은 해당 리소스의 변화 유무만을 고려함 -> 로그쌓여서 장애 이런거 고려 안함
2.멱등
- 한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는 똑같음
- 멱등 메서드
- GET : 한 번 조회하든, 100번 조회하든 같은 결과 조회됨
- PUT : 결과를 대체 ->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최종 결과는 같음 (같은 데이터를 계속 수정 요청하면 같은 걸로 계속 수정 요청하는 거니까..)
- DELETE: 결과 삭제 -> 같은 요청을 여러번 해도 마지막에 해당 리소스가 없는 결과는 같음
- POST는 멱등이 아니다
- 결제의 경우 두 번 호출하면 같은 결제가 중복해서 발생할 수 있다. (같은 리소스를 계속 생성 요청하면 계속 새로운 리소스가 만들어 지는거임)
- 멱등판단의 기준?
-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등답을 못 주 었을 떄,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해도 되는가
-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은 고려하지 않음 (중간에 다른 사용자가 변경한건 상관하지 않는다는 말..)
3. 캐시가능
-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 (한 번 다운로드 받은 리소스들을 다시 사용할 수 있는가?)
- GET, HEAD, POST, PATCH 캐시가능
- 실제로는 GET, HEAD 정도만 캐시로 하용
- POST, PATCH는 본문 내용까지 캐시 키로 고려해야해서 구현이 쉽지 않아서 잘 안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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